민변조직도_A4 (160923)

1. 교육청소년위원회

교육청소년위원회는 교육부문이라는 전문적인 영역에서 발생하는 제반문제에 대하여 연구하고 자문하며, 공익소송 등을 통하여 권리구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교육관계법령에 대하여 아직까지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법조인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변호사로서 자신의 전문영역을 개척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교육법 전문 변호사가 된다는 것도 자랑이라 할 것입니다.

실재 교육청소년위원회 소속 변호사들은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도 교육청의 감사관으로 근무하기도 하고, 시도 교육청의 고문변호사나 각종위원회의 위원으로 참여하고, 사립학교법인의 이사나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이 되어 사립학교 법인 운영에 참여하는가 하면, 교육관련 시민단체에 교육관련 업무를 지원하는 등 교육관련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민변 신입회원들 중에는 학부에서 교육학을 전공했거나 교육청소년분야에 관심이 있어 교육청소년위원회 활동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교육법에 대해 잘 모르셔도 매월 이루어지는 공부모임과 각종 토론회 및 공익소송에서의 역할 분담을 통해 전문가가 될 수 있으므로 만약 우리 교육청소년위원회에 관심이 있는 회원이라면 주저마시고 가입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2. 국제연대위원회

2001년, 민변은 유엔으로부터 협의지위자격(UN Special Consultative Status)을 부여받았고, 국제연대위원회는 이 자격을 활용하여 유엔인권메커니즘(UN Human Rights Mechanism)에 국내외의 인권상황에 대해 문제제기 및 권고를 이끌어 내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유엔인권이사회(Human Rights Council)와 국가별인권상황정기검토(Universial Periodic Review)에 한국인권상황에 관한 서면, 구두 진술서(Written/Oral Statement) 제출 및 참가단 파견을 통해 한국인권상황에 대한 적절한 권고를 이끌어 냈고, 한국 정부가 비준 가입한 국제인권조약 감시기구(CCPR, CESCR, CERD, CEDAW, etc.)에 대한 NGO 보고서를 작성, 제출 및 참가단 파견하여 실효적 권고를 받았고, 권고이후에도 정부에 권고이행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의 인권단체들과 함께 특별절차(Special Procedure)를 이용, 인권관련 특별보고관들에게 다양한 인권침해양상들에 관한 긴급청원(Urgent Appeal)을 제기하고 한국 조사방문을 이끌어내는 등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국제연대위원회는 국내 인권이슈를 국제사회에 알리는 활동뿐만 아니라, 아시아지역에서의 인권이슈에 대해서도 연대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13년 대표적인 군부 악법인 미얀마 헌법에 대해 헌법개정 관련 심포지엄을 국내와 미얀마 현지에서 진행하였고, 2015년 베트남 현지방문을 통한 한국군 민간인 전쟁범죄관련 모니터링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국제적으로 수많은 인권이슈에 대해 공동으로 성명발표 및 연대활동을 지속하며 국내외의 인권증진과 보호를 위한 활동을 벌여나가고 있습니다.

 

3. 국제통상위원회

FTA(자유무역협정), BIT(양자투자협정),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등 각종 국제통상조약의 보호 아래 국경 없는 국제투기자본의 위험은 나날이 증대하고 있는 반면, 1997년 IMF 사태와 2008년 경제위기에서 나타난 것처럼 서민들의 삶은 신자유주의적 경제 재편 과정에서 파탄에 이르렀습니다. 특히 한미FTA 체결과정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한국정부는 일방적인 정치공세를 통해 FTA 등 조약 체결을 강행하였고, 론스타 사태에서 보듯이 ISD 제도가 국가의 사법주권을 위협하고 국민의 세금이 낭비되는 위험이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습니다.

국제통상위는 민중의 삶이 국제적인 정치경제적 환경 변화와 결코 무관하지 않다는 인식 아래, 국제통상 이슈를 보다 전문적으로 연구하여 위와 같은 신자유주의적 경제질서와 국제투기자본의 위험에 대항하고자 합니다. 또한 통상 자유화에 따른 피해자들을 지원하고, 새로운 법률시스템을 대안으로 제시하는 활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외교적 조약 체결 과정에서의 밀실성을 견제하기 위하여 정보공개청구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정부가 정보 공개를 거부하는 경우 행정소송(예: 론스타가 국제투자분쟁센터(ICSID)에 제출한 중재신청서 비공개처분취소 소송, 한중 FTA 관련 정보공개청구소송, 한미 FTA 전문직 비자쿼터 관련서한 정보공개청구소송 등)을 제기하여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또한 위원회 자체적인 스터디를 통해 내부 역량강화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동북아시아지역에서의 국제통상 현안을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연대활동도 모색하고 있습니다.

 

4. 과거사청산위원회

과거청산위원회는 긴급조치위반 사건을 비롯하여 과거 국가권력에 의하여 자행된 인권침해 사건에 대한 소송을 기획하고 연구하여 제기함으로써 사법부의 과거사 청산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하에 발생한 인권침해(위안부, 강제징용 등)와 관련한 소송을 제기하고 관련 자료들을 정리하여 자료집을 발간하였고, 한일 과거청산 사업에 대한 법률적 평가를 위한 학술대회를 개최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정부의 과거사 위원회가 활동을 종료하면서 발간한 보고서 분석 작업을 통해 필요한 입법운동 및 제도 개선을 위하여 관련 단체, 유족회와 연대하여 꾸준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긴급조치 위반으로 불꽃같은 삶을 산 피해자들, 사할린 동포에 대한 국적확인 소송․위로금 지급신청 소송, 한국전쟁 민간인학살사건의 진상규명, 일본군 ‘위안부’ 여전히 그리고 아직도 제대로 해결되지 못한 과거사 사건들에 대하여 진상규명, 명예회복, 피해 배․보상, 입법운동 등 과거사단체(+유족회)들과 함께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과거사 관련법 개정 작업이나 과거사 관련 정부 위원회 재편 등 현안에 대하여 필요한 대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5. 노동위원회

노동위원회는 사회적 약자인 노동자의 권리옹호를 위해 민변의 탄생과 동시에 활동해온 역사와 전통이 있는 민변의 중추적인 위원회입니다. 노동위원회는 매주 수요일 정오에 주례모임을 갖고 현안들을 논의하여 결정․처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체모임을 1년에 한 번씩 서울과 지역으로 순회하여 개최하는데, 주요 현안에 대한 토론회나 연구발표회, 초청강연 등을 통해 소속 변호사들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더 나은 대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동문제와 관련한 조사연구, 노동사건 변론, 노동입법감시활동, [변호사가 풀어주는 노동법] 시리즈 발간(2014년 11월 근로기준법 신판 발행), 1996년부터 매년 [노동판례비평]을 통한 판례연구 및 출판활동, 정기적인 연구발표회 및 세미나 등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일어나는 각종 현안이나 노동문제에 대해 개혁적인 법률 입장을 발표하고, 부당노동행위 및 인권침해가 심각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노동법률단체 및 인권단체와 함께 법률지원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노동조합과 연계하여 대책활동 또는 진상조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 일본 변호사단체 중의 하나인 『오사카노동자변호단(大阪勞動者辯護団)』과 1999년부터 매년 교류모임을 진행하면서 일본과 한국의 노동사건 관련 판례의 경향에 대한 분석과 노동법제 변화에 대한 검토 등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6. 미군문제연구위원회

2000년 매향리 오폭 사건과 용산 미군기지 독극물 방류사건, 2001년 미군기지 기름유출사고, 번호표 미부착 미군차량 문제, 전동록씨 사건 등으로 미군으로부터 발생하는 피해가 더욱 다양하게 드러났고 국민의 관심도 더욱 높아지는 것을 계기로 민변에서도 미군관련문제에 관하여 체계적이고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소송을 통한 피해구제를 적극적으로 도모하는 조직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어 2001년 미군문제연구위원회가 발족하였습니다.

미군문제연구위원회는 주한미군지위협정 등 미군 관련 조약과 관련 국내법규 및 한미관계를 연구하고, 주한미군 관련 소송사례 등을 검토함으로써, 관련 사회단체와 연계하여 주한미군으로 인하여 한국민이 겪어왔던 각종 피해에 대한 구제방법을 모색하고 기획소송 등을 통하여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을 주 활동내용으로 삼고 있습니다. 특히 여중생 장갑차 압사사건, 평택미군기지 이전, 고엽제, 탄저균 반입 등 각종 중요한 사건에 대해서는 전담팀을 구성하여 논의를 활성화하고 구체적 사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한편, 일본 변호사단체 중의 하나인 『자유법조단 오키나와지부』와 2007년부터 매년 가을 평화교류회를 진행하면서 일본과 한국의 미군기지에 대한 현안과 동북아 평화에 대한 토론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7. 민생경제위원회

민변 민생경제위원회는 2005년 9월 첫 준비모임을 가진 이래 경제민주화와 서민의 살림살이 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각종 민생 현안 및 법안을 다뤄온, 젊고 역동적인 위원회입니다. 민생경제위원회는 민생·경제에 관한 각종 이슈들을 발굴하여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적극적인 정책 방향제시 및 입법 운동을 준비하는 한편, 경제·민생 현안을 다루는 각종 시민사회단체들과의 연대사업을 적극 모색하고 있습니다. 민생경제위원회는 위원회 차원에서 월례회를 개최하며, 강연·야유회·MT·신입회원 대상 활동 설명회 등으로 회원들이 민생경제위원회에 쉽고 재미있게 결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민생경제위원회에는 부동산팀, 금융팀, 공정경쟁팀, 조세재정팀의 4개 팀이 있습니다. 각 팀별로 한 달에 한 번 정기회의를 개최하며, 팀 별로 강연, 스터디, 외부 연대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융부동산팀은 국민들이 겪는 금융문제를 해결하고 주택·상가 임차인 등 부동산 약자를 보호하는 변론·입법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부동산 분야에서는 임차인상가임대차보호법 및 동법 시행령 개정안,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 상가권리금 보호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 주거복지기본법 제정안 등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등 우리 사회 부동산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금융 분야에서는 특히 가계부채 규모나 질이 매우 나쁜 상태임에도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이 부족한 상태에서 이자제한법과 대부업법에서 고금리대출을 합법적으로 인정하는 문제, 경솔한 보증약정으로 인한 보증채무자들의 곤란, 통합도산법이 제정되었음에도 선진 각국에 비해 개인파산이나 개인회생이 활성화되지 못한 문제 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공정경제팀(이하 공정팀이라 합니다.)은 자본주의 체제에서 효율성, 경제성으로 포장된 ‘시장구조’가 가지는 부정의를 파악하고, 시장참여자들의 실질적 평등과 공정한 경쟁체제를 수립하며,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하는 자본으로부터 사회 구성원에 대한 노동착취, 이윤착취를 방지하여 경제민주주의를 구현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정팀은 30여명의 팀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구성원들의 관심사에 따라 다양한 TF, 스터디 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조세재정팀은 만들어진지 2년밖에 되지 않은 신생팀으로 19명의 팀원들이 복지국가를 위한 공평하고 정의로운 조세정책과 국가재정 낭비 방지를 위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동영상강의나 사법연수원 교재 등을 활용한 세법 스터디를 2년 가량 진행하였고, 현재는 나라살림전문가 과정이라는 시민단체 주최의 예산 공부 강좌를 단체 수강 하고 있을 뿐 아니라, 매 모임마다 한 달간의 조세판례 및 조세정책 동향을 같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민생경제위원회는 말 그대로 대한민국 민생경제 전반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폭넓은 분야에서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회원 여러분들과 교류하며 배울 수 있습니다. 참여연대 등 외부 단체와폭 넓은 교류활동을 벌이고 있는 점 또한 민생경제위원회가 가진 장점 중 하나입니다.

 

8. 사법위원회

사법위원회는 사법개혁 쟁점 현안(로스쿨, 상고심 개혁, 배심제, 공판중심주의 등)에 대하여 민변의 입장을 도출하고 이를 최대한 여론화하는 사업, 사법의 새로운 변화를 선도할 대법원장, 대법관 선출의 당위성 및 필요성을 민변 주최 토론회,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활동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제기하고 대법원 구성의 다양화를 위한 노력과 함께 법원 개혁을 위한 법적, 제도적 과제를 모색해 왔습니다. 또한 검경 수사권 조정 과정에서 민변 토론회 등을 통해 각계의 의견을 들어보고 민변 입장을 도출하고 수사구조 개혁에 대한 대안을 모색했으며, 검찰총장의 인사청문회 때에는 국회의원 사무실과 협력하여 자료 목록 요구, 질의서 작성, 인사청문회 모니터링 등을 통하여 검찰총장 인사검증에 참여하고 검찰개혁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공론화했습니다.

그리고 매월 정례회를 통하여 주요 판결과 헌법재판소 결정례를 모니터링하여 디딤돌, 걸림돌 판결을 선정하고 국회에 계류 중인 주요 입법안들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으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요청을 받아 수시로 입법 의견서를 국회에 제출하고 있습니다. 경찰, 검찰, 법원의 통제와 민주화, 법조일원화, 로스쿨의 올바른 운영 등이 사법 민주화를 위한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앞으로 사법위원회는 각 분야의 팀을 구성하여 보다 심도 깊은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9. 소수자인권위원회

소수자인권위원회는 그동안 민변이 미처 다루지 못했던 인권 사각지대를 메우자는 취지로, 2010년 준비모임을 거쳐 2011년에 정식 위원회로 출범하였습니다. 주로 차별금지법에 대한 연구와 법제정 운동을 전개하며 유럽인권재판소 핸드북 연구 등 다양한 해외 자료를 공부하여 이것이 우리 실정에 어떻게 접목되어야 하는가에 관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소수자위원회의 연구와 논의들이 단순한 탁상공론으로 그치지 않기 위해 성소수자, 군대, 장애인, 이주여성과 관련한 여러 단체들과의 활발한 연대활동도 펼치고 있고, 그 일환으로 월례회 마다 각 단체의 활동가분들을 모셔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같이 고민하고 행동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제대로 된 역할수행을 위한 감시활동과 소수자 혐오표현 피해 실태조사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10. 언론위원회

언론위원회는 정권의 언론장악, 자본과 권력에 결탁한 보수언론의 전횡 등으로 참담한 지경에 이른 우리 사회의 언론 문제에 대해 심각히 고민하고 대응하기 위해 탄생한 위원회입니다. 언론위원회는 민주주의의 근간이자 기본권인 표현의 자유를 보호, 확대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민주적 언론 환경의 조성 등을 위한 법률적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고 여러 언론단체들과의 연대활동을 통해 신문 방송 및 정보통신 등 언론 분야 관련 법제 개선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11. 여성인권위원회

1999년 준비모임으로 시작한 여성인권위원회는 양성평등과 여성인권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관련 NGO 단체들과 적극적인 연대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알찬 활동으로 말미암아 2004년에 ‘여성위’는 민변 모범위원회상, 2012년에는 여성위 내 ‘이주여성법률지원단’이 민변 모범위원회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2003년부터 △위원회 관련 현안에 대한 기동성 있는 대응 △분야별 전문성 증대 △위원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부문별로 나누어 활동하였고, 현재 대외협력부문, 연구출판부문, 조직강화부문 3개 부문과 가족법연구팀, 빈곤과 여성노동팀, 여성폭력방지팀 그리고 이주여성법률지원단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가족법연구팀에서는 입양, 임신중절, 친권 등, 빈곤과 여성노동팀에서는 일가정양립, 보육, 여성노동자, 모성보호 및 노동환경 등, 여성폭력방지팀에서는 성폭력사건 피해자보호, 가해자신상공개 등, 전자발찌, 성매매 등과 관련한 입법안, 제도, 판례 등을 공부하고 관련 현안에 대한 토론회, 초청강연 등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주여성법률지원단은 2007년 하반기부터 지금까지 약 8년 동안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와 연계하여, 격주 1회 무료법률상담(+법률구조)을 비롯해 이주여성에 대한 법.제도 개선작업 등의 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여성위는 매월 월례회와 워크숍을 진행하며, 매년 봄(연 1회)에는 여성위 신입회원을 환영하는 워크숍이 있습니다. 또한 ‘법원은 과연 여성에게 평등한가’라는 물음에서 시작하여 출간되는 여성인권판례비평집 ‘사법정의와 여성’ 시리즈는 현재 3편까지 출판되었습니다.

 

12. 통일위원회

통일위원회는 ‘통일문제는 우리민족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이자 한반도의 미래를 결정짓는 사업’이라는 기조 아래 1998년 발족하였으며, 남과 북이 실질적인 통일의 길로 나아갈 수 있는 폭넓은 연구와 실천, 제 단체와의 연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매월 1회의 정기 월례회와 친목도모를 위한 점심모임을 병행하고 있으며, <국가보안법 연구모임>을 구성하여 국가보안법 사건에 대한 판례분석, 연간 국가보안법 보고서 발간 및 국가보안법 주석서 발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남북관계의 정상화와 통일을 대비하여 진보적 법률가를 결집하고,남북한 법제의 실무적 연구와 구체적 사업의 수행을 통한 남북화해와 교류에 기여하고자 <남북법제연구팀>을 구성, 매월 풍성한 커리큘럼으로 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편 ‘평양 유적답사’ ‘백두산 통일기행’ 등의 통일기행을 추진하여 우리 민족과 통일에 대해 더욱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경험하는 시간을 갖고 있으며, 국가보안법 사건 변호단, 남북경협 법률지원단, 대북전단 법률지원단 등 주요현안에 대한 법률대응팀을 구성하여 변론 등 구체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3. 환경보건위원회

환경보건위원회는 환경에 관심 있는 변호사들이 모여 우리나라의 환경보전과 보건분야에 일조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은 환경운동단체들과 연대하여 공익환경소송을 진행하는 것이고, 매월 월례회 및 공부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경위원회가 담당해온 공익환경소송으로는 김포공항소음피해 집단소송, 새만금갯벌과 간척사업에 대한 행정소송, 방폐장 부지선정에 대한 주민투표법 위헌심판청구소송이 대표적이며, 주로 환경단체와 연계하여 환경운동을 법률적 측면에서 지원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대만에서 개최된 2014 반핵 아시아 포럼에 참가하고 월성 1호기 수명연장허가 취소소송에 참여하는 등 탈핵과 관련된 연대활동도 적극진행하고 있습니다. 위원회 내부에서는 탈핵관련 공부모임을 진행하고 전문가 초청강연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14. 아동인권위원회

아동인권위원회(준)은 2015년 8월 집행위원회 승인을 통해 정식 위원회로 출범하였습니다. 아동위는 아동(이주아동 포함)의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등 전반적인 아동 권리를 옹호하는 활동을 하고자 하며, 현재 유엔 아동인권협약 및 국가보고서 등에 대한 지속적인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년원 원생들에 대한 DNA채취를 가능하게 하고 있는 DNA법의 위헌성을 검토하여 헌법소원을 준비중에 있으며, 제1차 아동정책기본계획 관련 대응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아동인권에 관한 모니터링 및 관련 법안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하였고, 국회 및 아동인권 관련 단체, 당사자 및 기타 관련 활동가들과 연대활동을 모색 중에 있습니다.

 

15. 디지털정보위원회

디지털정보위원회는 프라이버시권의 보호·인터넷상 표현의 자유·정보접근권 등의 주제에 관하여 연구 및 연대활동, 법정에서의 변론 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디지털 정보위원회는 정보통신의 신기술이 인권침해의 수단으로 전락하지 않게끔 감시하고자 합니다.

정보통신의 발달 –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로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쉽게 통신하고 인터넷을 통하여 원하는 정보를 간편하게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편리함의 대가로, 우리는 기존에 상상할 수 없었던 인권침해의 가능성과 마주치게 되었습니다. 어제 카톡을 통하여 친구와 나누었던 사소한 대화에서 빅데이터에 이르기까지, 정보의 방대함만큼이나 정보와 관련된 인권침해의 양상 또한 다양하게 전개될 것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인권침해상황은 인권의 수호를 그 직업적 본질로 하는 법률가들에게 새로운 숙제를 주고 있습니다. 각종 디지털 증거의 증거능력과 위·변조 가능성, 전자소송의 해킹 가능성 등 새로운 법률적·기술적 쟁점은 기존의 시각과 전혀 다른 관점에서 사법체계와 사건을 바라볼 것을 우리에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 아래, 디지털정보위원회는 ‘사적 정보의 보호’와 ‘공적 정보의 자유’라는 큰 틀 속에서 프라이버시의 보호부터 정보접근권의 보장까지 넓은 스펙트럼을 아우르는 정보인권을 옹호하고자 합니다.

 

 

1. 대전·충청지부

addr. 대전 서구 둔산동 1396번지 명진빌딩 지하1층 제2호 (우 302-720)

TEL 042-472-8608

FAX 042-472-8610

E-mail m1476@hanmail.net

web http//www.minbyun.com/

 

2. 광주·전남지부

addr. 광주광역시 동구 지산로 78번길13 4층 (우 501-150)

TEL 062-225-2993

FAX 062-225-2994

E-mail minbyunk@naver.com

 

3. 전주·전북지부

addr. 전주시 덕진구 사평로 16 백제빌딩 3층 (우 561-811)

TEL 063-271-3400

FAX 063-271-1114

 

4. 경남지부

addr. 경남 창원시 사파동 82 대성빌딩 3,4층 (우 641-550)

TEL 055-716-1110

FAX 055-285-9560

 

5. 부산지부

addr. 부산 연제구 거제1동 1492-1 세종빌딩 1105호 (우 611-071)

TEL 051-507-9030

FAX 051-507-9031

 

6. 울산지부

addr. 울산 북구 연암동 1121-1 오토밸리 복지센터 4층 (우 683-804)

TEL 052-266-8001

FAX 052-257-3095

 

7. 대구지부

addr. 대구 수성구 동대구로 348-17 우정법원빌딩 505호 (우 706-820)

TEL 053-752-0087

FAX 053-755-0072

E-mail minbyun053@naver.com

 

8. 인천지부

addr. 인천광역시 남구 학익 2동 37-2 청인빌딩 401호

TEL 032-861-1600

FAX 032-861-1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