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故 조영래 변호사 30주기 토론회> 노동변론, 공익변론의 어제와 오늘

2020년 11월 2일 minbyun 64

[안내]

<故 조영래 변호사 30주기 토론회> 노동변론, 공익변론의 어제와 오늘

✔ 일시: 2020. 11. 4.(수) 오후1시30분-6시
✔ 장소: 광화문 변호사회관 10층 조영래홀
✔ 주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 주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노동위원회, 공익인권변론센터
✔ 문의: 공익인권변론센터 sylee@minbyun.or.kr, 02-522-7283
✔ 참가신청: https://forms.gle/mhM1ocQ8NZPQY8XB6 (현장 참석 제한: 50명)
✔ 당일 생중계: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유튜브 채널(클릭)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의 창립 회원이자, 한국 사회에서 노동변론을 비롯한 공익변론에 큰 발자취를 남기신 조영래 변호사님이 타계(1990. 12. 12.)한 지 어느덧 30년이 되었습니다. 故 조영래 변호사님 30주기를 맞아, 민변이 주최하고 민변 노동위원회와 공익인권변론센터가 주관하여 ‘노동변론과 공익변론의 어제와 오늘’ 토론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해당 토론회는 故 조영래 변호사님이 뿌린 노동변론과 공익변론의 씨앗이 오늘날 어떻게 뿌리내렸는지, 혹은 그 문제의식이 해결되지 못한 채 어떻게 상존하고 있는지를 살필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故조영래 변호사님 사모님 이옥경 여사님 인사말씀 시간도 예정되어있습니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현장에 참여할 수 있는 인원을 50명으로 제한할 예정입니다. 이에 현장에 참여하실 분들에게 사전 참가신청을 받고자 합니다. 또한 현장에 참석하시는 분들께서는 사전신청과 더불어 마스크 착용 등 방역지침을 준수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민변은 참여인원 제한으로 직접 참석 못하는 분들을 위해 해당 토론회의 온라인 생중계를 민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오니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프로그램
– 인사말: 김도형 민변 회장 / 찾아주신 분들
– 전체사회: 조수진 민변 사무총장

[1부] 노동변론
○ 좌장: 고윤덕 민변 노동위원장
○ 발제
– 노조탄압과 부당노동행위의 어제와 오늘 : 박다혜 변호사(금속노조 법률원)
– 여성노동에 대한 차별 – 어제와 오늘 : 천지선 변호사(법률사무소 마중)
○ 토론
– 김상은 변호사(법률사무소 새날)
– 박정훈 위원장(라이더유니온)
– 박은정 교수(인제대)

[2부] 공익변론
○좌장: 이상희 민변 공익인권변론센터 소장
○발제
-공익인권변론의 역사와 과제 : 염형국 변호사(공익인권법재단 공감)
-공익인권변론의 제도개선 과제 – 소송비용 문제 : 송상교 변호사(법무법인 덕수)
○토론
-김동현 변호사(희망법, 민변 소수자인권위 위원장)
-이지은 간사(참여연대 공익법센터)
-최초록 변호사(사단법인 두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