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위 미군위 제주도 합동 워크샵 등 통일위원회 소식

2015-03-25

3월 통일위원회 활동소식

 

따스한 봄을 맞이한 통일위원회의 3월 소식을 전달 드립니다.

 

통일위 미군위 제주도 합동 워크샵

통일위와 미군위가 합동으로 2015. 3. 13. 부터 3. 15. 까지 제주도로 워크샵을 다녀왔습니다. 이번 워크샵에서는 작년 진행되었던 통진당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 사건, 통진당 정당해산 사건, 간첩조작사건 등 주요 사건들을 검토했습니다. 또한 2014년의 경험을 공유하여 2015년 계획을 준비했습니다. 나아가 강정 평화문화제 참석 및 4.3 평화공원 탐방 등을 통해 회원간 담합을 도모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통일1

 

국가보안법 연구모임 – 국가보안법 주석서 작업

국가보안법 연구모임은 올해 주요 사업으로 국가보안법 각 조문을 분석하고 해설하는 『국가보안법 주석서』을 발간하기로 하였습니다. 민변 통일위 위원들을 비롯하여 국가보안법 사건을 진행한 많은 변호사님들이 이번 주석서 발간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나아가 헌법 및 형법 등 관련 학계의 저명한 교수님들이 주석서의 전체적인 감수를 맡으실 계획입니다.

 

통일위 미군위 주관 이재봉 교수 초청강연

통일위와 미군위가 합동으로 2015. 2. 24. 원강대 정치외교학과 이재봉 교수님을 모시고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이재봉 교수님은 2008년부터 지금까지 국가보안법 관련 사건에서 증언했던 내용을 모은 <이재봉의 법정증언>을 최근 출간한 바 있습니다. 이번 강연에서 이재봉 교수님은 법정에서 증언했던 내용을 생생히 들려 주셨습니다. 나아가 최근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종북몰이 광풍에 대처할 자세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통일2

첨부파일

통일2.jpg

통일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