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인턴 월례회 후기

2009-06-11

 
5월 인턴 월례회 후기



어떠한 금지나 인센티브 없이도, 인간 행동에 대한 적절한 이해를 바탕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는 힘이자 똑똑한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힘 ‘넛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5월 인턴 월례회에서는 ‘넛지’ 를 읽고 독서 토론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월례회 준비위원팀의 넛지 책에대한 간략한 소개를 시작으로, 넛지의 경험담 소개, 넛지에 대한 토론 으로 이어졌습니다.




제한된 시간이 턱없이 부족할정도로 많은인턴분들의 넛지 경험담이 소개되었고, 수많은 경험담을 통해서  ‘합리적 인간’ 임을 자부했던 인간의 생활이 넛지에 의해 얼마나 많이 지배받고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 소개된 경험담의 대부분은 우리스스로 만족할수있는 긍정적 넛지의 힘이기 보다는, ‘내 주머니속 돈을 강탈당했다’ 라는 생각을 들게 하는 기업의 이윤전략에 넘어간 경험담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경험담 소개에서 자연스럽게 넛지에대한 찬성과 반대토론 순서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넛지가 찬성과 반대로 나누어서 생각할수있는 문제인가 라는 의구심 속에서도, 우리들은 우리생활을 지배하고있는 나쁜 넛지들에대해 외부적 책임을 부여해야할 필요성들을 느꼈고, 그것은 자연히 반대의 견해로, 그리고 나쁜넛지의 발생의 불가피성은 찬성의 견해로 모아졌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하고싶어하는 인간과, 가장 큰 이윤을 내고싶어하는 기업, 혹은 경쟁의 상대방에게 넛지는 똑똑한 무기이며 승리를 위한 전략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기적 본성을 갖고있는 인간들이 살아가는 사회에서 그것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목적의 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이 넛지인만큼, 나쁜 목적으로 이용되는 넛지를 피하기 위해 우리는 능동적으로 우리자신을 알아야할 노력을 해야할 것이며, 
더 크게는 사회구조적인 정의를 실현시켜 그들의 나쁜 목적을 근절시키는 것이 ‘넛지’의 부정적측면을 해소할 수 있는 길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글. 인권 위원회 2기인턴 조정희
사진. 노동위원회 2기 인턴 박성민

첨부파일

DSC_3636.JPG.jpg

DSC_3605.JPG.jpg

DSC_3618.JPG.jpg

DSC_3578.JPG.jpg